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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멀티미디어
- 문자, 오디오, 이미지, 동영상 등 복합적으로 만든 데이터로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는 미디어
- 다양한 데이터를 사용하면 정보를 전달하는 능력은 높아지고 표현력이 풍부해진다.
- 멀티미디어 파일의 종류는 파일 확장자로 구분한다.
#이미지 파일 확장자
- JPG, GIF, BMP, PNG, TIFF, RAW
#오디오 파일 확장자
- MP3, WAV, FLAC, OGG, AAC
#동영상 파일 확장자
- AVI, MOV, MP4
- 멀티 미디어 대부분 = 아날로그 데이터 -> 디지털 데이터
- 파일 용량 크기 때문에 압축 알고리즘 사용한다.
2. 아날로그와 디지털
아날로그
- 연속적으로 변하는 값이다.
- 자동차 속도계, 바늘이 달린 시계, 수은주 온도계, 레코드판에 녹음된 음악 등이 있다.
- 자연에서 얻는 빛의 밝기, 소리의 크기, 바람의 세기 등이다.
- 시계 초침이 25초에서 26초로 넘어갈 때 25.1초 25.2초처럼 연속된 시간을 지나서 26초가 된다.
디지털
- 아날로그 상태의 연속적인 값을 숫자나 문자 등으로 끊어 불연속적으로 표현한 것이다.
- 손가락을 뜻하는 라틴어인 디지트에서 유래된 단어로 끊어진 값이다.
- 디지털 시계는 25초, 26초만 보여준다.
#디지털의 장점
- 저장 공간을 적게 차지한다.
- 수정이나 변경이 쉽다.
- 복제가 쉽다.
- 시간이 지나더라도 훼손되지 않는다.
#레코드판과 CD
- 아날로그 파형을 저장한것이라면 CD는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로 변환하여 저장한 것이다.
- 레코드판에 저장도니 음악은 소리의 파동을 레코드판 홈에 기록한 것으로 바늘이 홈을 따라 움직이면서 음악 재생한다.
- CD에 저장된 음악은 아날로그 파형을 디지털로 변환한 후 0과 1로 저장한 것이다.
- 디지털 신호로 변환할 수 있어야 하고, 반대로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할 수 있어야 한다.
#샘플링
- 아날로그 신호를 일정 간격으로 자르는 과정이다.
- 아날로그 신호를 디지털 신호로 변환하는 작업 = 샘플링 작업
- 디지털 신호를 아날로그 신호로 복원할 때는 반대로 하면 된다.
- 샘플링한 숫자만큼 높이를 가진 막대를 일정한 간격으로 세운 후 막대의 중심을 지나는 선을 그리면 아날로그 신호가 된다.
3. 압축 알고리즘
- 사진이나 동영상 파일처럼 크기가 큰 멀티미디어 파일을 저장할 때 압축 알고리즘 사용한다.
- 반복되는 데이터를 요약해서 보관한다.
- 압축 방식에 따라 비손실압축, 손실압축으로 나뉜다.
#비손실 압축
- 원본과 똑같이 복원이 가능한 방식
- 똑같은 데이터를 하나로 묶는다.
- 원본과 똑같이 복원된다.
- 압축률이 작다.
- 문서나 중요한 데이터 압축에 사용한다.
- ZIP,RAR 같은 파일 확장자
#손실 압축
- 원본과 똑같지는 않지만 많이 압축할 수 있는 방식
- 비슷한 데이터를 하나로 묶는다.
- 복원된 데이터는 원본과 다르다.
- 압축률이 크다.
- 멀티미디어의 데이터 압축에 사용한다.
- JPEG, MP3, MP4 같은 파일 확장자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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